한국철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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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30 13:50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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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일신라시대에는 682년(신문왕 2)에 유학에 입각하여 국학을 세우고 교육제도를 완비하였다. 유교의 조상숭배 사상은 이후 효의 근간이 되어 오늘날까지 influence을 미치고 있다아
고구려는 372년(소수림왕 2) 국립대학인 태학(太學)을 세워 유학의 정치원리(王道政治`德治主義)에 입각한 통치를 기본으로 국가체제와 문물을 정비하였다. 또한 788년(원성왕 4) 독서삼품과(讀書三品科)를 설치하여 인재를 등용하였는데, 이는 골품제에 대한 비판·견제로 이루어진 개혁으로서, 과거제의 선구라 할 수 있다아 통일신라시대의 대표…(省略)


다.
백제는 중국(中國)에서 수입한 경학·의학 등을 일본에 전파하는 데 앞장서서 일본문화의 개창자적 역할을 하였다 (왕인과 아직기).
신라는 유불선과 전통적 사상을 조화하여 화랑도 사상을 발전시켰으며, 이와 아울러 안민보국과 호국불교가 국가이념에 반영되어 대승불교가 거국적으로 전파되었다.고유의 풍습과 전통을 바탕으로 고대국가로 발전하면서 통치이념으로 유교를 활용하여 생활윤리로 발전하였으며 (충효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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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국시대 및 통일신라시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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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국시대 및 통일신라시대 고유의 풍습과 전통을 바탕으로 고대국가로 발전하면서 통치이념으로 유교를 활용하여 생활윤리로 발전하였으며 (충효사상... , 한국철학사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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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삼국시대 및 통일신라시대
고유의 풍습과 전통을 바탕으로 고대국가로 발전하면서 통치이념으로 유교를 활용하여 생활윤리로 발전하였으며 (충효사상), 불교,및 도교를 종교적,생활규범적으로 받아들여 유-불-선이 조화롭게 발전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