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의槪念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25 15:33본문
Download : 교육행정의개념.hwp
이 입장
은 국가주의적 견지에서 교육행정을 국가통치권의 한 작용으로 본다.
1) 공권력의 작용으로서 교육행정(공권설)
교육에 관한 행정으로서의 교육행정을 지칭하는 concept(개념)이다. 따라서 교육행정은 `교육을 위한 행정`의 위치에 서며,…(투비컨티뉴드 )
순서
설명
다.
2) 교육조건정비로서의 교육행정(기능설)
교육행정을 교육조건의 정비로 파악하는 이 입장은 교육행定義(정의) 기능적
측면을 강조하는 교육행정관(敎育行政觀)이다. 교육행정은
공교육을 중심으로 전개되는 행정작용임은 재론할 여지가 없다.
교육행정의槪念






교육행정의槪念
교육행정의槪念
레포트/법학행정
Download : 교육행정의개념.hwp( 25 )
교육행정의개념교육행정의개념 , 교육행정의개념법학행정레포트 ,
,법학행정,레포트
교육행定義(정의) concept(개념)
목차
* 교육행定義(정의) concept(개념)
Ⅰ. 교육행정을 보는 관점
1. 공권력의 작용으로서 교육행정(공권설)
2. 교육조건정비로서의 교육행정(기능설)
Ⅱ. 현대교육행定義(정의) concept(개념)
Ⅲ. 교육행정과 유사concept(개념)
1. 교육행정과 교육경영
2. 교육행정과 학교행정
* bibliography
* 교육행定義(정의) concept(개념)
1. 교육행정을 보는 관점
교육행정(educational administration)은 교육과 행定義(정의) 복합어이다. 그러므로 교육행정은 이 두 concept(개념)을 복합적
으로 갖는다고 할 수 있다아 교육행定義(정의) concept(개념)을 규정짓는 2가지 대립되는
견해는 다음과 같다. 교
육행定義(정의) concept(개념)을 어떻게 파악하느냐의 문제는 교육행정학을 규정하는 내
용이 된다 교육은 바람직한 인간형성을, 그리고 행정은 국민의 복지증진
을 그 근본적 이념으로 한다. 미국의 교육행정학자 몰
멘(Moehlman)으로 대표되는 이 견해는 수업이 학교의 중핵목적이며, 교
육행정은 이 수업목적을 달성하는 데 필요한 수단으로 본다. 따라서 이 입장은 행
定義(정의) 이념을 중시하는 입장으로, 교육행정은 교육에 관한 법규나 교육정
책을 교육분야에서 실현하는 과정으로 定義(정의)된다 교육행定義(정의) 공권적 해석
(公權的解釋) 또는 공법학적 해석(公法學的解釋)의 입장으로 볼 수 있다아
법규해석적이고 국가공권력 지배적인 이 이론(理論)은 `교육에 관한 행정`으
로서 교육의 본질적 이념이 경시될 가능성과 교육의 자주성 및 중립성이
인정되지 않고, 교육행定義(정의) 특수성과 전문성을 소홀히 취급하는 교육행정
론이라 하겠다. 교
육행정은 행정자치부, 건설교통부, 법무부 등의 행정 중에서도 교육인적
자원부 산하의 행정 중 하나로 분류하는 입장이다. 교육행정은
교육과定義(정의) 기본적 goal(목표) 를 효능적으로 실현시키는 지원작용으로 규정한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