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al(목표) 시장선정과시장포지셔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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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13 04: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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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와 같은 시장의 수익성에 큰 influence
을 미치는 것이 경쟁구조 및 경쟁의 정도이다. 目標(목표)시장을 선정하기 위해서는 먼저 각 세분시장에 대하여 아래 세 가
지 요인을 중심으로 평가를 해야 한다. 왜냐하
면 일반적으로 기업들은 매출 및 이익이 늘어나는 시장을 원하기 때문일것이다
그러나 한편으로 이 같은 성장시장에는 경쟁자가 신속하게 진입하여 수익성
이 급격하게 떨어지는 단점도 있다
둘째, 세분시장이 수익성이 있느냐 하는 점이다.
첫째, 세분시장이 적정한 규모와 성장성을 갖고 있느냐 하는 것이다.
레포트/경영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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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al(목표) 시장선정과시장포지셔닝
目標(목표)시장 선정과 시장 포지셔닝
목차
* 目標(목표)시장 선정과 시장 포지셔닝
Ⅰ. 目標(목표)시장 선정은 어떻게 하는가?
1. 세분시장의 평가
2. 目標(목표)시장 선정 전략(strategy)
3. 제품/시장 그리드를 이용한 세분시장 평가 및 目標(목표)시장 선정
4. 틈새시장 전략(strategy)
Ⅱ. 시장 포지셔닝은 어떻게 결정하는가?
1. 시장 포지셔닝이란 무엇인가?
2. 성공적 포지셔닝 전략(strategy)의 유형
I. 目標(목표)시장 선정은 어떻게 하는가?
1. 세분시장의 평가
目標(목표)시장 선정은 시장세분화에 의해서 나누어진 각 세분시장을 평가하여
어떤 시장에 그리고 얼마나 많은 시장에 진출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것이다. 좋은 예로 최근 우리나라의 이
동통신 시장을 들 수 있다 이동통신 시장의 경우 현재 3개 기업이 포화상태
에 달한 이동전화 시장을 놓고 경쟁 중이다. 시장의 성장률도 중요한 평가요인이다. 반면 중소기업은 많은 자원이 소요되
는 대규모 시장을 회피한다. 특히 신규시장
진출 시 시장의 수익성 展望(전망) 을 평가하기 위해서는 동일산업내 경쟁자뿐만 아
니라 잠재적 진출기업, 대체재 공급기업, …(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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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즉, 장기적 인 수익성의 측
면에서 얼마나 매력적인가 하는 것이다.
즉, 각 세분시장을 시장의 크기 및 성장률, 시장의 구조적 매력도 그리고 기
업의 目標(목표)와 자원에 의해서 평가하여 자기 기업의 目標(목표)시장을 선정하는 전략(strategy)
이다. 국내 이동통신 시장은 규모는 크
지만 이미 성숙기에 도달하여 신규 가입자가 줄어들고 있어, 경쟁은 점점 더
심해지고 있으며 수익성은 떨어지고 있다 따라서 目標(목표)시장 선정 시 시장의
규모, 성장률도 중요하지만 수익성도 같이 고려하여야 한다. 물론
`적정한 규모`란 상대적 槪念으로 대기업은 매출액 규모가 큰 시장을 선호하
며 소규모 시장은 되도록 피하려 한다. 경쟁이 심한 경우에는 시장의
규모가 크더라도 시장의 수익성은 떨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