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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교와 문학 그리고 상상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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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30 10: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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分析(분석) 대상으로 삼은 도교 텍스트는 <태평경(太平經)>(천사, 천군과 같은 신비적 존재가 진인을 상대로 온갖 도리를 설법한 책)과 <포박자(抱朴子)>(내편은 신선, 귀신, 불로장생, 액막이 등 신선술을 중심으로 한 신비적인 내용이고, 외편은 사람들 사이의 잘되고 못됨, 세상일의 좋고 나쁨 등 현실 지향적인 내용을 담고 있다). 이 두 경전은 각기 초기의 민간과 지배 계층의 도교 경향을 대표한다. 도교의 본질은 논리성에 있지 않고 이야기에 있다 도교는 그 교의(敎義)를 우리의 몸 속에 내재한 설화적 인식체계에 호소한다. 분석 대상... , 도교와 문학 그리고 상상력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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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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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이 책의 1부 `태평경(太平經)의 사상과 문학`, 2부 `포박자(抱朴子)의 사상과 문학`에서는 도교와 문학 theory 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우리는 수없이 떠도는 신선이야기, 도술이야기를 통하여 도교를 인식하게 된다 도교의 대장경이라 할 <도장(道藏)>에 신선전기집(神仙傳記集)이 그토록 많은 것은 도교의 이러한 설화주의 때문일것이다
여기서는<열선전(列仙傳)>과 <포박자(抱朴子)·내편(內篇)>과의 비교를 통해 도교의 설…(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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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교와 문학 그리고 상상력









이 책의 1부 `태평경(太平經)의 사상과 문학`, 2부 `포박자(抱朴子)의 사상과 문학`에서는 도교와 문학 이론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먼저 <태평경>에 대한 탐구에서는 고대 中國의 경우 문학에 대한 인식이 형성되어 가던 무렵 원시도교의 생기론(生機論)적인 세계관이 어떻게 적극적으로 작용하였는지를 살펴본다.

이 책의 1부 `태평경(太平經)의 사상과 문학`, 2부 `포박자(抱朴子)의 사상과 문학`에서는 도교와 문학 理論(이론)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그에게서 불사의 추구는 문학의 완성과 동일시된다 따라서 인간 능력의 극대화 곧 불사신으로의 변화를 확신하는 그로부터 문학의 진보와 未來를 긍정하는 문학진화론(文學進化論)과 같은 파격적인 주장이 나오게 된다
3부 〈도교와 서사〉에서는 도교와 서사와의 관계를 다루었다. 당시의 저명한 문인기도 했던 신선가(神仙家) 갈홍(葛洪)은 이 책에서 도교와 문학의 완전한 결합을 시도한다. 분석 대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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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문학을 기(氣)의 소산으로 규정하는 동아시아 특유의 문기론(文氣論)이 본격적으로 출현하는 것은 바로<태평경>에서 부터이다.
<포박자>는 <태평경>보다 뒤늦게 저술되었지만 초기 도교의 방술(方術)과 理論(이론)을 집대성한, <산해경(山海經)>이래 최대의 상상력의 보고(寶庫)라 할 만한 책이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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