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개혁과 국민의 위성방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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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29 07: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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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이블TV와 위성방송이 상업방송 위주로 제도화되면서 공영패러다임이 몰락하고 市民미디어도 쇠퇴하는 것이 사실이다. 이른바 신문매체에서도 ‘시장속의 민주주의’를 추구하였던 것이다. 특히 90년대 들어서 국가가 방송 및 뉴미디어 시장을 창출하고 관리하는 ‘국가주도형 방송시장(정용준, 1998)’ 내지 ‘국가주의와 시장주의의 불편한 결합(윤영철, 1994)’으로 재편되면서 순수시장모델에서도 추구되었던 공익성과 민주주의가 오히려 포기되었다…(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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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이블TV와 위성방송이 상업방송 위주로 제도화되면서 공영패러다임이 몰락하고 시민(市民)미디어도 쇠퇴하는 것이 사실이다. 신문매체의 property(특성)상 시장의 ‘보이지 않는 손’을 위주로 하되 다원주의의 유지를 위하여 ‘보이는 손’에 의한 소수매체의 보조정책이 병행되었다. 60~70년대에는 공공재인 지상파방송은 물론이고 사적소유인 신문매체까지도 다원주의(pluralism)에 입각한 공공성을 강조하여 선택적 매체보조정책(selective media subsidy policy) 등이 실시되었다.
하지만 80년대부터 신보수주의에 의해 신문의 다원주의가 포기되었고 공공재인 지상파방송과 뉴미디어마저도 사유화(privatization)의 길을 걷기 처음 하였다.
방송개혁과 국민의 위성방송






케이블TV와 위성방송이 상업방송 위주로 제도화되면서 공영패러다임이 몰락하고 시민미디어도 쇠퇴하는 것이 사실이다. 오히려 지상파방송과 뉴미디어에서도 공익성을 지키기 힘들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