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비쿼터스 IT 전술의 비교론적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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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10 15: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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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비쿼터스 IT 전술의 비교론적 고찰






다. 유럽의 유비쿼터스 컴퓨팅 프로젝트
(1) `스마트 잇`(Smart Its) 프로젝트
(2) `Paper++`프로젝트
(3) `Grocer`프로젝트
(4) 2WEAR 프로젝트
3. 각국의 戰略 비교 및 평가
4. 결 론
2. 선진국들의 연구개발 동향
‘90년대 말부터, 새로운 지식정보국가 패러다임이란 전제 아래 미국을 비롯해 日本(일본), 유럽 등 세계 각국에서는 모바일, 광대역통신망, 극소형 컴퓨터, IPv6 등의 기술이 창출해 내는 컴퓨팅 혁명의 실체를 유비쿼터스 컴퓨팅 혹은 유비쿼터스 네트워킹으로 파악하고 각 국의 government , 기업, 연구소들이 주도권을 잡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가. 미국의 유비쿼터스 컴퓨팅 프로젝트
PC와 누리망 을 중심으로 하는 IT혁명의 패권국가로서 미국은 유비쿼터스 컴퓨팅에 대한 관심이 일찍부터 높았을 뿐만 아니라, 1990년대부터 주요 IT기업과 MIT를 비롯한 대학교 experiment(실험)실을 통해 막대한 자금을 들여 기술적으로 앞선 다수의 연구개발 프로젝트를 처음 하였으며, 국가기관, 유수 대학 연구소, 첨단기업 등을 앞세워 유비쿼터스 컴퓨팅 혁명을 선도하고 있다 이를 위해 미국 국방부 산하 고등연구계획국(DARPA : Defense Advanced Research Projects Agency)은 정보처리기술국(IPTO : Information Processing Technology Office)을 중심으로 유비쿼터스 컴퓨팅 관련 프로젝트에 막대한 자금을 대학 연구소에 제공하고 있으며 많은 미국 내 대기업들도 연구자금을 대학에 지원하고 있다
미국의 유비쿼터스 컴퓨팅에 대한 대표적인 연구로는 HP(Hewlett Packard)사의 ‘쿨타운(Cooltown)’ 프로젝트, Microsoft사의 ‘이지리빙(Easyliving)’ 프로젝트와 같이 여러 가지 프로젝트 명으로 독자적으로 연구개발이 처음 되었다.
레포트/공학기술
1. 서론 : 유비쿼터스(ubiquitous) IT의 이해
2. 선진국들의 연구개발 동향
가. 미국의 유비쿼터스 컴퓨팅 프로젝트
(1) 이지리빙(Easy Living) 프로젝트
(2) 쿨타운(Cool Town) 프로젝트
(3)`스마트 먼지(Smart Dust)`프로젝트
(4) `생각하는 사물`(Things That Think) 프로젝트
(5) 옥시전(Oxygen) 프로젝트
나. 日本(일본)의 유비쿼터스 컴퓨팅 프로젝트
다.
(1) 이지리빙(Easy Living) 프로젝트
최근 마이크로소프트사는 유비쿼터스 컴퓨팅 기술과 구조를 가진 ‘이지리빙’이라 부르는 프로젝트를 통해 시제품을 구현하였다. 이 프로젝트를 통해 빌 게이츠 회장의 21世紀 비즈니스 戰略의 목표(goal)가 어디에 있는지를 가늠할…(省略)
순서
설명
미국, 日本 , 유럽을 중심으로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연구개발 동향 및 프로젝트를 살펴보고 각국의 유비쿼터스 IT 전술의 비교 및 평가를 요약했습니다. 이러한 유비쿼터스 컴퓨팅과 관련된 미국의 주요한 프로젝트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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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일본, 유럽을 중심으로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연구개발 동향 및 프로젝트를 살펴보고 각국의 유비쿼터스 IT 전략의 비교 및 평가를 정리했습니다.